캐디의 역사와 발전, 그리고 골프장 캐디의 등장 [캐디칼럼 1/7]

<캐디칼럼 연재 순서>

1. 캐디의 역사 ✓

2. 캐디의 역할과 중요성

3. 캐디가 되기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

4. 캐디가 갖추어 나가야할 스킬과 전문성

5. 캐디의 육체적 정신적 부담

6. 캐디의 일상과 사생활

7. 캐디의 미래와 전망


서론

캐디는 골프의 역사와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골프 경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캐디는 선수들과 함께 골프 코스를 살피며 전략을 구상하고 골퍼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 

이 칼럼에서의 첫번째 단락에서는 캐디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① 캐디의 기원 

캐디의 기원은 15세기 중반, 스코틀랜드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리여왕(1542-1587), 스코틀랜드의 메리 1세는 골프를 즐기던 시절에 캐디를 사용했다고 한다.

그녀의 주변에는 골프 클럽과 공을 들고 따라다니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당시 '캐디' 라고 불리지는 않았지만 현대의 캐디와 매우 유사했다. 

캐디(caddie)라는 말의 어원이 있다. 이 단어는 17세기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원래 'cadet' 이라는 단어에서 비롯 되었다고 한다. Cadet 은 프랑스어로 남동생 이라는 뜻이며, 이를 확장하여 골프장에서 '보조' 또는 '도우미'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후 17세기 18세기를 거치면서 cadet 이 caddie 로 발음과 철자가 변화하였고, 그 결과 현재 caddie 라는 단어가 통용되고 있다.


② 캐디의 발전 

초기의 캐디는 단순히 골프클럽을 들고 돌아다니는 역할에 그쳤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역할이 점차 확장되었다. 

캐디는 선수들과 함께 전략을 수립하고, 클럽 선택에 도움을 주며, 그린의 기울기와 바람 등을 고려하여 선수들이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리고 캐디의 역할이 점점 확장되고 전문화 되면서 미국에서 캐디를 교육하는 스쿨들이 설립되었다. 캐디 스쿨에서는 골프규칙, 골프클럽 과 공의 특성, 골프장 지형 및 기상 조건 분석 방식 등을 가르쳤고, 캐디 스쿨은 캐디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이 캐디 스쿨은 아시아의 산업 성장과 더불어 아시아의 골프 산업에 새롭게 안착되는 초석을 마련한다.  


③ 투어 프로 캐디의 등장

19세기 초반부터 프로 골프대회가 등장하면서 캐디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 프로 골퍼들은 대회에서 높은 성적과 우승 상금을 거머쥐기 위해 캐디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했다. 

캐디는 골퍼의 전략 파트너 역할을 하며, 선수들과 대회에 참여하는 투어캐디로서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고 골프 경기에 대한 깊은 이해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수들의 성공을 도모했다. 그 결과 캐디는 골프 스포츠의 한 축을 담당하는 전문직업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 시기에 여성 캐디의 성장도 함께 이루어졌다. 당시 여성들은 골프 경기에 참여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캐디로서 경기에 참여할 기회는 있었다. 

여성 캐디들은 남성 캐디들과 동등한 역할을 수행했으며, 골프 선수들에게 도움을 주며 성과를 주목받았다. 



④ 한국 골프장의 하우스 캐디 성장

한국의 캐디 역사는 약 100년 전인 1900년대 초 원산의 영국세관 골프장에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 신의주, 평양, 그리고 1921년에 개장한 효창원 골프코스에서도 캐디가 활약했다.

초기 캐디들은 다양한 직업과 신분을 가졌으며, 골프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1930년대에 등급제로 일당을 받았다. 1960년 이후 골프장이 증가하고 골프가 손님접대로 활용되면서 여성 캐디가 등장했다. 

일부 기업가와 고위공직자들은 전속 캐디를 두기도 했으며 캐디의 역할이 서비스 측면까지 확장되면서 팁이 생겨났고, 1975년에는 캐디팁이 600원으로 책정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기본 봉사료와 팁이 크게 인상되었고, 이로 인해 1993년에 캐디피 정액제가 도입되었다. 

이후 1백 1캐디는 3만원으로 정액화, 1996년경 1백(bag)은 4만원, 4백(bag)은 6만원으로 고액화되었다. 이후 대부분의 국내 골프장은 4백 1캐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평균 캐디피는 1회 라운드당 12만원~16만원선까지 책정되고 있다.

그늘집을 배경으로 서있는 캐디- 캐디포유
▲ 그늘집을 배경으로 서있는 캐디 일러스트 by 캐디포유


⑤ 기술과 캐디의 결합

골프장 캐디의 활성화와 더불어 골프 장비나 기기 산업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GPS 기반의 거리 측정기기나 레이저 거리 측정기, 골프장 관리 스포트웨어, 스마트 카트, 로봇 캐디, 스윙 분석 및 퍼팅 분석기술 등의 장비 지원과 활성화는 골프장의 혁신과 고객의 다양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 내용은 칼럼의 마지막 주제인 '캐디의 미래와 전망' 에서 자세히 다룬다.



마치며

골프경기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캐디는 초기의 단순히 골프 클럽을 들어주는 시중 역할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확장되었고, 선수들과 전략을 수립하고 클럽 선택에 도움을 주며, 선수들이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제 한국에서 캐디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고, 전문직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골프장의 다양성의 변화에 발맞춰 캐디의 역할은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풀어나가야할 숙제가 너무나 많다. 

더군다나 캐디의 핵심 업무를 대체할 장비나 기기 또한 가파르게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 캐디는 이러한 기술 장비들과 공존할 수 있으며 산업이 변화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까? 



✎ 다음 칼럼: 2 캐디의 업무와 책임

Post a Comment

다음 이전